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석일 원장) 국가금연지원센터는 청소년들의 흡연예방 등을 위해 흡연예방 웹툰인 ‘본격금연권장만화’를 네이버에 연재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웹툰은 보건복지부에서 진행 중인 ‘금연 홍보 및 캠페인’의 일환이다. 정부는 흡연에 대한 인식 개선 및 금연정책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여 흡연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축소하고 국민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자 적극적 금연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네이버 웹툰 종합 1위로 인기리에 연재중인 ‘외모지상주의’ 박태준 작가가 참여해 22일부터 매주 수요일 네이버 웹툰을 통해 오는 9월 30일까지 총 10회 연재한다.
복지부는 최초 흡연 연령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면서(‘05년 14.1세→ ’13년 13.5세), 고3 남학생 흡연율 24.5%(‘14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스마트폰 보유율 76.9%(’14년) 등을 고려해 청소년 맞춤형 홍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웹툰은 청소년들이 직면하게 되는 흡연의 유혹 등을 금연으로 극복하는 과정을 현실감 있게 그려낼 예정이다.
‘본격금연권장만화’는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4명의 주인공이 흡연과 금연 사이에서 갈등하는 과정에서 우정과 사랑을 지키기 위해 흡연의 유혹을 물리치고 금연을 결심하게 되는 스토리로, 청소년이 공감할 수 있는 유머와 감성코드를 활용하여 청소년 흡연 예방을 위한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웹툰과 연계해 페이스북*을 시작으로 하여 하반기에 방송 등 전통매체, 뉴미디어, 대학생 금연 서포터즈, 각종 캠페인 등 홍보를 통해 금연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