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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한전부지 낙찰 주가는 하락...소탐대실?

10억 5500억원 낙찰 받은 한전부지에 한국판 아우토슈타트


현대자동차그룹(회장 정몽구, 이하 현대차)이 삼성전자(회장 이건희)를 제치고 서울 삼성동 한전부지 최종 낙찰자로 결정됐다.


한국전력(이하 한전)에 따르면 한전 부지의 감정가는 약 3조 3000억원으로 4조원 대의 입찰가를 책정한 삼성전자를 제치고 10억 5500억원을 제시한 현대차가 최종 낙찰됐다.


현대차는 부지 매입 뿐 아니라 한전 부지의 후속 개발 비용까지 더해 파격적인 입찰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현대차 부장급 관계자는 "향후 100년 이상의 미래를 내다본 최고경영층의 구상과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현대차는 낙찰 받은 한전 부지에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를 지을 계획이다. 또한 그룹사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기능을 확보함과 동시에 문화와 생활, 컨벤션 기능을 아우르는 랜드마크를 조성, 한국판 아우토슈타트를 만들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대차 주가는 한전 부지 낙찰 소식이 전해지면서 하락하기 시작했다. 개발 이익 등 수익성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감정가에 비해 3배가 넘는 지나치게 비싼 낙찰가가 '승자의 저주'가 아니냐는 우려에서다.


이 같은 지적에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의 재무건전성이나 자금조달 능력 등을 감안하고, 향후 미래 가치 등을 반영해서 내린 결정이다"고 반박했다.


증권전문가들은 이 같은 내용에 "순현금이 17조원에 이르는 현대차에게 한전부지에 쓴 비용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며 "주가 하락의 이유는 주주들이 그 금액을 투자나 배당 확대에 쓰지않고 단기적 이익과 관계 없어보이는 곳에 투자했다는 실망감 때문으로 보인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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