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스마트강원서비스(SGS) 기능고도화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3일 오후 2시 도청 신관대회의실에서 경제진흥국장 주재로 도·시군 관광부서, 정보화부서 실무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완료보고회를 개최한다.
도는 강원도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다양하고 품질 좋은 여행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접근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스마트폰 기반의 스마트강원서비스 '토스트 (TOaST : Tour & Story)'를 2012년 5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토스트 앱은 2015년 1월말 기준 다운로드 수가 17만건을 육박하는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여행앱 중에서는 가장 호응도가 높은 앱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강원도를대표하는 여행앱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최근 사용자가 편리하게 여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강원여행 플래너 모바일 앱을 개발하여 제공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통합검색 기능 개선 및 도내 여행정보의 노하우를 제공하는 질의응답식의 FAQ 콘텐츠를 구축하고, 소셜 로그인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켜 3일 서비스를 개통한다.
이번 기능고도화 사업에서는 사용자의 편의성 뿐만아니라, SSL을 도입해 회원들의 개인정보 보안을 강화했으며 강원도의 소중한 문화재 및 관광지 정보 제공에 증강현실 기술 도입과 NFC 통신모듈 기술을 활용한 스탬프 기능 등 사용자에게 흥미를 주는 신기술도 도입했다.
스마트강원서비스 토스트는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토스트 앨범 기능을 기반으로 사용자 리뷰, 블로그리뷰 등을 통해 사용자들과 함께하는 쌍방향 소통기능으로 많은 호응을 받고 있으며, 특화된 10종의 스마트폰 앱을 여행객이 사용 목적에 맞게 설치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도 토스트(TOaST)는 강원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재미는 물론 지속적으로 유용한 여행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강원도 관광 대표 앱 '토스트'를 많은 관광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SNS와 온라인 홍보 등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전략을 마련해 관광객 유치 등 강원 관광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