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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군 , '단양마늘 직거래 장터·행사' 농가 근심 던다.

 

[뉴시니어 = 최윤호 기자]  청정 농산물의 도시 단양군(군수 류한우) 이 최근 출하시기를 맞아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마늘 농가를 위해 찾아가는 직거래 장터·행사 등을 본격 운영해 근심이 깊은 농가의 소득 증대를 꾀한다 .

 

단양군은 내달 2 ∼4 일 , 9 ∼11 일 , 16 ∼18 일 3 회에 걸쳐 농협충북유통 내 야외직판장에서 마늘소비 활성화를 위한 단양마늘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 김기승 )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직거래 판매는 지난해 행사에서 8400 만원의 마늘 판매고를 기록할 정도로 성황을 이뤘으며 , 올해 예상되는 판매량은 15 톤 규모다 .

 

군은 ‘제 15 회 단양마늘축제’를 대체한 단양마늘 직거래 행사도 추진한다 .

 

지역에서 생산된 우수 농산물을 알리고 마늘 재배농가에 판매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1999 년 시작해 2019 년까지 13 회째를 맞았던 단양마늘축제는 2020 년부터는 코로나 19 여파로 직거래 행사로 대체해 진행하고 있다 .

 

올해는 지난 9 일 단양마늘축제공동추진위원장 및 위원 10 명과 군 관계자 등이 참석해 직거래 행사 추진회의를 갖고 내달 16 ∼18 일 , 23 ∼25 일까지 6 일 간 단양읍 다누리센터 광장 일원에서 단양마늘 직거래 행사를 갖기로 최종 결정했다 .

 

지난해 행사장을 찾았던 방문객들은 석회암 지대에서 생산돼 속이 단단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단양 황토마늘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 행사기간 약 3000 명이 방문해 1 억 원 상당의 판매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올해는 직거래 행사기간인 17 일 농산물 소비 진작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판매 행사인 라이브 커머스도 진행한다 .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진행해 단양마늘 홍보와 판매에 나서며 , 이외에도 지난해 단 하루 진행한 TV 공영홈쇼핑 판매에서 9000 만원의 판매실적을 올린 홈쇼핑 판매를 오는 8 월경 진행할 예정이다 .

 

군 관계자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각종 모임 및 회식 등이 취소돼 농산물 소비가 급감함에 따라 이번 마늘 직거래 외에도 다양한 직거래 행사를 운영해 근심이 깊은 농가의 소득 증대에 나설 계획”이라며 , “직거래 행사를 통해 농‧특산물 홍보와 관광 1 번지 단양을 알리는 데에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한편 , 지난해 단양군은 22 회에 걸친 직거래장터와 상설판매장 , 온라인판매장을 운영해 총 20 억 원 상당의 농·특산물을 판매해 농가소득 증대에 견인차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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