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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소비주체 '5060세대' 서울시, 트랜드 분석결과 발표

지난해 카드 소비 데이터 기반 50대 이상 소비 증가세 뚜렷

[뉴시니어 = 노태영 기자] 서울시(시장 오세훈)에 중장년층의 소비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강명, 이하 재단)은 9일 시 중장년층(40~64세)의 소비 트렌드를 심층 분석한 중장년 소비 및 정보활용 트렌드 분석 연구보고서를 발행해 소비 행태와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 연령대별 변화 추이를 분석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했다.

 

이번 연구는 효과적이고 시의적절한 중장년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의 목적으로 국민카드 업종별 소비 데이터를 분석했고, 2023년 11월부터 2024년 10월까지 1년간 최신 데이터와 2019년 분기 말 자료를 대상으로 서울시 40~64세 중장년 세대의 5년간 소비액과 소비 건수 규모를 비교분석했다.

 

특히 50대 이상의 소비 증가세가 두드러지며 경제의 새로운 축으로 급부상했는데,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50대 이상의 소비 금액뿐 아니라 소비 건수 또한 증가하며 적극적인 소비 주체로 떠올랐다.

 

2019년과 비교하여 20~24세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소비 금액이 증가한 가운데 50~54세는 51.0%, 55~59세는 57.5%, 60~64세는 6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30~34세(64.2%)를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소비 건수 증가율도 50~54세는 49.2%, 55~59세는 62.3%, 60~64세는 6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소비액 증가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50대 이상의 소비 증가율은 온라인 업종에서 두드러졌다.

 

온라인 업종에서 50대 이상의 소비 증가율은 50~54세 119.2%에서 60~64세는 141.7%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증가 폭이 커지는 경향도 확인됐고, 온라인 시장에서도 시니어 소비층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소비 건수 역시 50~54세는 49.2%, 55~59세는 62.3%, 60~64세는 65.4%가 각각 증가했다.

 

교육 분야 소비에서는 중장년 간에도 차이를 보인 가운데 교육 소비에 대한 우선순위나 방식 등은 저출생과 출산연령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연령대별로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60대 초반은 복지센터, 평생교육원 등을 포함한 문화센터에 대한 소비액과 소비 건수 증가율이 상당히 높아 다양한 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정책연구팀 하재영 책임은 “2024년의 소비 규모와 최근 소비 증가세를 고려하면 중장년이 적극적인 소비자로 변모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한편으로 중장년의 가계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므로 계속해서 이들의 소득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서울시 중장년층은 소비 특성상 연령대 간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났으며, 연령대별 교육 및 일자리 수요 등에서 상이한 특성을 보임에 따라 정책 수요 파악과 설계 시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재단은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중장년 소비 수준과 기대 소득을 고려한 소득 안정화 방안과 연령대별 소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정책 추진과 온라인 소비 활성화에 따른 신직업 창출 및 경력설계 프로그램 확대를 주요 과제로 설정했고, 2025년에는 시 중장년의 일자리 수요조사를 시행해 더 구체적이고 실효성 높은 중장년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강명 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연구로 지난 5년간 소비시장의 주체로 떠오른 5060세대와, 위축된 소비 패턴을 보이는 40대의 특성이 뚜렷하게 나타났다”라며, “재단은 중장년층이 기대 소득을 유지하고 경제적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책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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