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낫또

일본의 대표 식품 낫또는 콩에 낫또균을 넣어 발효시킨 전통 음식이다. 콩을 삶은 다음 삶은 콩을 꺼내 볏집 더미에 싸서 하루 정도 발효시키는데 이 때 볏집에 있던 고초균이 콩으로 옮겨지면서 끈적끈적해진다. 이 과정을 통해 콩의 특유의 발효된 냄새가 강하게 생기며 생으로 먹으면 잘 안 맞을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우리나라 된장 같이 자주 찾아 먹을 수 있다.
 
겨울철에는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혈관이 수축하고 체온 유지를 위한 심장 활동이 혈관에 무리를 주는데 낫또 안에 낫또키나제라고 하는 실점액으로 된 끈적한 혈전 용해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한다. 낫또는 비타민B군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다량의 항산화 역할을 해 노화를 늦춰줘 세계적인 가수 마돈나도 자주 먹는다고 한다.

낫또 안에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유산균이 있어 장건강에 도움이 되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탁월하며, 소화효소가 들어있어 소화가 힘들거나 위장이 안 좋은 사람들이 먹으면 좋다. 낫또 안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이 들어있어 여성 질환에 효능이 있다. 낫또는 아세트알데히드 생성을 억제해 간질환 예방과 간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음주 이후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낫또 먹을 때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처음 접하기가 힘든 사람들은 아래와 같이 요리로 해서 접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낫또를 이용한 요리>


낫또 쉐이크

재료

낫도 1큰술, 꿀 1큰술, 우유 200ml

만드는 법

1. 믹서기에 낫또, 꿀, 우유를 넣고 갈아 준다.
2. 컵에 담아준다.







낫또 참치 말이

재료

밥 1공기, 홍파프리카 40g, 낫또 50g, 마요네즈·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실파, 김 5장

만드는 법

1. 파프리카는 곱게 다지고,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2. 밥 1공기에 파프리카 다진 것 마요네즈, 소금, 후추를 넣어 버무린다.
3. 밥을 한입크기로 각을 잡아 준다.
4. 겉에 김을 싸준다.
5. 말이 위에 낫또를 올려 주고 송송 썬 실파를 올려 준다.

관련기사

2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