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시니어,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에이지 프렌들리'는 무엇?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세계 시장을 주무르는 ‘소비 권력’은 누구일까. 많은 이들이 올 한 해를 뜨겁게 달군 단어, ‘MZ 세대’를 떠올릴 것이다.

 

이전과는 다른 사고방식으로 각종 유행을 선도하고,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한 1980~2000년대 초반 출생의 청년 세대다. 신간 ‘2022 시니어 트렌드’는 ‘진짜는 따로 있다’고 주장한다.

 

표면적으로 미디어와 유행을 이끄는 것처럼 보이는 MZ세대가 실은 역사상 가장 가난한 세대이자 경제적 주도권을 쥐지 못하고 부모에게 의존하는 세대라는 것이다.

 

책은 실제 강한 소비력을 갖고 무섭게 성장하는 주체로 5070 시니어 세대를 꼽으며 이들이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과 주거 환경, 문화생활, 재테크, 삶과 죽음 등을 분석해 9가지의 경향을 제시한다.

 

전 세계 부(富)의 절반 이상을 소유한 채 왕성한 현역으로 활동하는 이들의 취향을 알아야 기업이든 브랜드든 살아남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핵심 키워드는 ‘에이지 프렌들리(age friendly)’다. 고령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그들이 원하는 바에 맞춰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과 사회의 철학을 뜻하는 용어다.

 

책은 이 ‘친(親) 고령층’의 관점에서 유념해야 할 트렌드로 △시니어를 위한 인터넷과 모바일 △부자 노인을 겨냥한 금융 서비스 △시니어 취미·운동 시장 △급증하는 시니어 1인 가구 등 9가지를 짚어보면서 항목 별로 참고할 만한 전 세계의 비즈니스 모델 100가지를 소개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