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립중앙박물관, 영조 즉위 300주년 특별전 '탕탕평평-글과 그림의 힘' 영·정조 시대 서화 활용 개최

[뉴시니어 = 노태영 기자]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2024년 영조 즉위 300주년을 맞이하여 기획된 특별전 '탕탕평평-글과 그림의 힘' 연계 학술심포지엄 영·정조 시대 서화 활용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영·정조대 서화 활용 방식을 심층적으로 조명하는 학술심포지엄으로, 4건의 역사학과 미술사학 분야의 연구 성과로 이루어져 있다.

 

영조대 송인명의 완론 탕평과 그 변경’에서는 최성환 박사(서울대학교)가 영조대 전반 탕평을 주도한 송인명宋寅明(1689-1746)의 탕평의리에 주목한다. 

 

송인명은 영조 즉위를 도운 인물이자, 소론을 대표하는 탕평파이다. 영조실록과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송인명 문집인장밀헌집을 중심으로 송인명의 탕평의리를 알아보고, 영조대 탕평파의 분화와 소론 정치세력의 분열 양상을 살펴본다.

 

‘영조의 갱진 활동-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을 중심으로’에서는 허문행 학예연구사(국립진주박물관)가 영조대 갱진 양상과 국립중앙박물관 갱진 관련 자료를 소개한다. 

 

갱진은 국왕이 시詩를 매개로 신하들과 교류한 문학 활동이다. 영조는 재위기간 동안 240여 차례가 넘는 갱진 활동을 했다. 이 발표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9건의 갱진 자료를 대상으로 영조의 갱진 활동 양상과 갱진에 담긴 의미를 분석하여 문학군주 영조가 신하들과 유대와 결속력을 강화하고자 글을 활용하는 방식을 조명한다.

 

또한 ‘영조 어진도사의 정치적 함의’에서는 명세라 학예연구사(국립중앙박물관)가 영조가 자신의 어진御眞을 제작한 정치적 의미를 살핀다. 

 

영조는 즉위 뒤 약 10년 주기로 자신의 어진을 그리도록 했다. 기록에 의하면, 영조 관련 초상화는 총 13건이 제작되었다. 이 발표에서 영조가 남긴 다수의 어제御製를 중심으로 현전하지 않는 영조 어진의 형태와 내용을 추정하고, 그의 어진에 대한 인식과 그 의미를 알아본다.

 

이와함께 ‘영조대 경복궁 터에서 행한 행사와 궁중회화’에서는 유재빈 교수(홍익대학교)가 영조가 경복궁 터에서 행한 행사와 궁중회화 제작에 주목한다. 

 

영조는 경복궁 터에서 선왕先王 계술繼述을 표방하며 여러 행사를 진행하고 자신의 정치적 권위를 높였다. 이 발표에서는 영조대 경복궁 터 행사를 그린 그림 친림근정전정시도 등 3건을 대상으로 그림 주문자를 추정하고, 주문자에 따라 경복궁 행사를 재현하는 방식을 분석한다.

 

이번 학술심포지엄 자료집은 현장에서 배포하며,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서도 내려 받을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 "영·정조 시대 서화 인식과 그 활용을 살펴볼 수 있는 이번 행사는 학계의 서화의 다양한 기능과 관련된 최신 연구 성과를 종합하고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