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뇌연구원, 글로벌 뇌 산업 플랫폼 구축... 기반 산업 조성 본격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구시, 한국뇌연구원, 산·학·연·병 협력의 실용화 연구체계 구현

[뉴시니어 = 노태영 기자] 한국뇌연구원(원장 서판길)은 9일  뇌연구실용화센터 개소식을 열고 국가 뇌산업 플랫폼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서판길 한국뇌연구원 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의 격려사 등 주요 내빈의 축사로 이어졌다. 

 

이태관 한국뇌연구원 연구전략실장이 뇌연구실용화센터 비전을, 이재성 뇌영상 스타트업 브라이토닉스 대표(서울대 의대 교수)가 실용화센터와 기업간 협력연구 계획을 각각 발표했다. 오후에는 뇌연구원에서 ‘뇌산업 활성화 전략방안’을 주제로 정부, 대구시, 기업,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간담회가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구광역시, 한국뇌연구원은 산·학·연·병 협력의 실용화 연구체계를 구현하고 글로벌 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019년부터 239억 원을 투자해 연면적 5,733㎡(지상 4층, 지하 1층) 규모의 뇌연구실용화센터 건립에 들어갔다.

 

한국뇌연구원은 뇌연구실용화센터를 통해 멀티모달 뇌영상 분석, 뇌기능의 분자정보 분석, 인간 뇌-행동 분석 연구 등 뇌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중점 연구를 시작한다.

 

이를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영상 인프라와 국가 뇌 자원 및 데이터 관리·활용을 위한 뇌연구 데이터스테이션을 구축하며, 산·학·연·병 협력 선순환 중개연구 기반의 뇌연구 실용화 생태계를 조성해 글로벌 뇌산업 플랫폼을 실현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뇌연구원은 뇌영상-행동-분자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이를 통합 분석하는 바이오+디지털 융합 플랫폼 및 멀티모달 뇌영상 기반 뇌기능 분석 플랫폼을 구축해, 난치성 뇌질환을 극복하기 위한 실용화 기술 및 첨단기술을 활용한 뇌기능 향상기술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태동기 뇌산업의 실험적 사업모델을 지원하는 협력연구 사업을 추진하고, 유망 기업의 기술 수요를 지원하는 개방형 연구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이다. 뇌산업 육성을 위해 사업화 유망기술 발굴부터 기술이전·창업의 기술사업화 단계까지 체계적인 지원 플랫폼도 구축할 예정이다.

 

뇌연구실용화센터에서는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국제 워크숍 및 해외 연구기관 및 기업과 공동연구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011년 12월 설립된 한국뇌연구원은 현재 사용 중인 1, 2단계 연구동을 각각 2014년과 2022년 준공해 인간 중심의 미래 뇌연구 허브를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번 3단계 실용화센터 건립으로 뇌연구 성과의 실용화 및 뇌산업 기반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확장할 전망이다.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그간 축적된 뇌연구 역량을 실용화로 연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며, “한국뇌연구원과 뇌연구실용화센터가 앞으로 뇌연구 실용화의 견인기관으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판길 한국뇌연구원 원장은 “실용화센터를 통해 획기적 뇌연구 성과 창출과 뇌작동원리를 모방한 기술 개발로 뇌산업 기반 육성을 선도할하겠다”며, “글로벌 뇌연구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국책 연구기관에 걸맞는 사회적 책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