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경종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장은 신년사를 통해 "가축질병 청정화와 안전축산물 공급을 위해 혹한의 근무환경 속에서도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도 새해를 맞아 선제적인 방역·위생·검역사업을 도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구제역‧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국가 재난형 질병을 조기에 청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임 본부장은 "“방역은 제2의 국방“으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가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며 "방역주체인 축산농가가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라는 주인의식으로 철저하게 농장방역에 힘쓸 때 가축질병의 청정화를 달성할 수 있다. 항상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신년사 전문>
축산인 가족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2015년 을미년(乙未年) 한해를 보내고 2016년 지혜로움을 상징하는 원숭이의 해인 병신년(丙申年)의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국내 축산업은 농림업총생산액(약47조원)의 40%인 18조8천억원에 이르고 있으며, 농림업 상위 10개 품목 중 6개 품목이 축산물로, 그동안 괄목할 만한 성장으로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국민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시장개방, 축산환경, 동물복지 규제 강화 등으로 축산농가들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제역‧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국가재난형 가축전염병의 재발 등 가축질병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20~24%에 달하는 약 4조원의 손실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금년 5월까지는 구제역‧AI 특별방역기간으로, 그 어느때 보다 철저한 구제역 예방백신 접종과 주기적인 농장 소독, 그리고 농장을 출입하는 사람, 차량, 가축 등에 대한 철저한 차단방역이 필요합니다.
또한 가축의 임상증상을 수시로 살펴보시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1588-4060(지자체), 1588-9060(검역본부)으로 신고하여 더이상의 확산을 차단함으로써 경제적․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해야 할 것입니다.
가축질병 청정화와 안전축산물 공급을 위해 혹한의 근무환경 속에서도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도 새해를 맞아 선제적인 방역·위생·검역사업을 도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구제역‧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국가 재난형 질병을 조기에 청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방역은 제2의 국방“으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가 인지하고 계실 것입니다. 방역주체인 축산농가가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라는 주인의식으로 철저하게 농장방역에 힘쓸 때 가축질병의 청정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가 함께 하겠습니다.
병신년(丙申年) 새해를 맞이하여 다시 한번 축산인 가족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들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이 충만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